JLPT N4 강좌/io JLPT N4 - 문법

io JLPT N4 문법 ♯87, 使役 ~을 강제로 하게 하다 / ~하게 유발하다, 만들다 / ~하게 허락하다

ioJLPT 2021. 12. 7. 15:30

01234567

안녕하세요! 이오JLPT의 「이오」 선생님입니다👩‍🏫

오늘의 문법은 『使役』 ~을 강제로 하게 하다 / ~하게 유발하다, 만들다 / ~하게 허락하다

일본어능력시험 N4 문법입니다.

이번 단원에서는 使役(사역)에 관해 공부해 보겠습니다.

동사 ない형에 「~せる」와 「~させる」를 접속하면 使役(사역)을 만들 수 있습니다.

1그룹동사 ない +せる (いく → いかない+せる → いかせる)

2그룹동사 ない +させる (たべる → たべない+させる → たべさせる)

3그룹동사 する → させる / くる → こさせる

 

使役(사역)에는 3가지 의미가 있습니다.
1. 강제 (~을 강제로 하게 하다)
2. 유발 (~하게 유발하다 / 만들다)
3. 허가・혜택 (~하게 허락하다)

 

1. 강제 (~을 강제로 하게 하다)

다른 사람에게 어떤 행위를 강제하는 경우에 사용합니다.

일반적으로는 윗사람이 아랫사람에게 사용하며, 윗사람에게 부탁할 경우에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A:あれ、あなた、たくみは?さっきまでここでゲームしてたと思うけど。

A:어? 여보. 타쿠미는? 아까까지 여기서 게임하고 있었는데.

B:ああ、来週テストだからゲームをやめさせて勉強をさせているよ。

B:아, 다음 주 시험이라서, 게임을 중단시키고, 공부하게 했어.

다음 주에 시험인데 게임을 하고 있다면, 대개의 부모들은 게임을 중단시키고, 공부를 하게 할 겁니다.

B는 「ゲームをやめさせて」 (게임을 중단시키고)와 「勉強をさせている」 (공부하게 했다)로

아이에게 게임을 중단시키고, 공부하게 시켰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2. 유발 (~하게 유발하다 / 만들다)

윗 사람에게 부탁할 경우에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어떤 일이 원인이 되어 다른 사람의 심리적인 변화나 감정적인 동작을 유발, 불러 일으킨다는 의미입니다.

주로 「泣く」 「驚く」 「悲しむ」 「怒る」 등과 같은 감정을 나타내는 동사가 자주 사용됩니다.

 

A:あら、たくみ元気ないわね。どうしたの。

A:어머, 타쿠미 기운이 없네, 무슨 일이야?

B:僕がゲームばかりしてたから、お母さんのことを怒らせてしまったよ。

B:내가 게임만 해서, 엄마를 화나게 만들었어.

요즘 흔히 볼 수 있는 광경이지요.

아들이 공부는 안하고 게임만 해대서 엄마를 화나게 만들었다는 대화입니다.

여기에 쓰인 “사역”은 누군가에게 강제로 어떤 일을 시킨다는 의미가 아니라,

어떤 원인(여기서는 게임)이 다른 사람의 심리적, 감정적인 변화(여기서는 분노)를 유발했다는 용법입니다.

3. 허가・혜택 (~하게 허락하다)

다른 사람이 희망하는 어떤 동작이나 행위를 하는 것을 허락, 용인하겠다는 의미입니다.

「~させておく」의 경우, 그 행위를 계속하는 것을 허락하겠다는 의미가 됩니다.

 

A:たくみ、またゲームしてるな。

A:타쿠미, 또 게임하고 있구나.

B:もう、あなた、テストは終わったんだから、今日はたくさん遊ばせましょう

B:여보, 시험은 끝났으니까, 오늘은 실컷 놀게 해줘요.

A:しかたない、もう少し遊ばせておくか。

A:할 수 없군, 조금 더 놀게 해 둘까.

시험이 끝난 아이는 아마 그동안 못했던 게임을 실컷 하고 싶겠지요.

원래라면 게임 그만하고 공부 좀 하라고 할 만하지만,

시험이 끝났으니 오늘 하루 정도는 그냥 게임하게 내버려 두자는 대화입니다.

「たくさん遊ばせましょう」 (실컷 놀게 해줘요)란 표현으로 게임하고 노는 행위를 허가해 주었고,

「遊ばせておくか」 (놀게 해 둘까)란 말로, 게임을 계속하는 것을 허락한다는 말을 하고 있습니다.

* 동사의 (사역형)※ 만드는 법

「~せる」는 1그룹동사 「ない형」에,

「~させる」는 2그룹동사 「ない형」에 접속합니다.

▶ 1그룹동사ない형+せる

書く → かく+せる → かかない+せる → かかせる

読む → よむ+せる → よまない+せる → よませる

座る → すわる+せる → すわらない+せる → すわらせる

買う → かう+せる → かわない+せる → かわせる

遊ぶ → あそぶ+せる → あそばない+せる → あそばせる

▶ 2그룹동사ない형 +させる (たべる → たべさせる)

着る → きる+させる → きない+させる → きさせる

食べる → たべる+させる → たべない+させる → たべさせる

見る → みる+させる → みない+させる → みさせる

開ける → あける+させる → あけない+させる → あけさせる

▶ 3그룹동사 : “する, くる”뿐이니 그냥 외워주세요.

する → させる 

くる → こさせる

※사역형에 관한 자세한 것은 #106「使役形」을 참고해 주세요

각 용법의 예문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1. 강제 (~을 강제로 하게 하다)

例1)店長はスタッフを夜おそくまで働かせました。

점장은 스텝을 밤 늦게까지 일 시켰습니다.

例2)課長は部下に事故の原因を調べさせました。

과장님은 부하에게 사고의 원인을 조사하게 하였습니다.

2. 유발 (~하게 유발하다 / 만들다)

例1)彼は指輪をプレゼントして、彼女をよろこばせました。

그는 반지를 선물해서, 그녀를 기쁘게 했습니다.

例2)テストで1位をとって両親をおどろかせました。

시험에서 1등을 해서 부모님을 놀라게 했습니다.

3. 허가・혜택 (~하게 허락하다)

例1)学生たちがつかれたというので、先生は学生たちを休ませた。

학생들이 피곤하다고 해서, 선생님은 학생들을 쉬게 했다.

例2)このゲームはおもしろいから、弟にやらせたいです。

이 게임은 재미있어서, 남동생에게 하게 해주고 싶어요.

例3)

A:ねえ、その話もう少し聞かせてください。※

A: 저기, 그 이야기 좀 더 들려주세요.

B:え?ああ、いいですけど。

B: 어? 아, 좋습니다.

 

※「~させてください」는 허가를 요구하는 표현입니다.

「~させてください」에 관해서는#91「させてくれる・させてください・させていただく・させてくださる」를 참고해 주세요.

이번 단원에서는 使役(사역)에 관해 공부해 보았습니다.

우선 使役(사역)의 3가지 용법을 잘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1. 강제 (~을 강제로 하게 하다)

2. 유발 (~하게 유발하다 / 만들다)

3. 허가・혜택 (~하게 허락하다)

그리고 JLPT N4에서는 정확한 접속을 물어보는 문제가 출제되니,

반드시 사역형 접속도 잘 기억해 두셔야 합니다.

오늘은 여기까지입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질문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코멘트 달아 주세요!

또 만납시다.

안녕🖐

 

반응형
사업자 정보 표시펼치기/접기
에이제이온라인테스트 주식회사 | You Young, KIM | 서울시 중구 을지로50 을지한국빌딩 20층 2005호 | 사업자 등록번호 : 543-81-01937 | TEL : 010-8236-1905 | Mail : aot@onlinejlpt.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21-서울중구-1468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