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JLPT N4 강좌/io JLPT N4 - 문법

io JLPT N4 문법 #4, ~がほしい / ~을 갖고 싶다

by ioJLPT 2021. 10. 29.

01234567

안녕하세요! 이오JLPT의 「이오」 선생님입니다👩‍🏫

오늘의 문법은 『~がほしい』 ~을 갖고 싶다 / ~이 필요하다,

일본어능력시험 N4 문법입니다.

『~がほしい』 는 말하는 사람의 욕구나 희망을 의미합니다.

『~がほしい』 의 의미는 영어로 하면 want이 됩니다.

그런데 주의해야 할 점이 있습니다.

「ほしい」 는 동사가 아닙니다. い형용사입니다.

형용사이므로 동사처럼 목적어 「を」가 오지 않습니다.

따라서 『~をほしい』 가 아니라 『~がほしい』 가 되어야 합니다.

 

예문을 함께 봅시다. 남녀 두 명이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A: 誕生日のプレゼントは何がほしい

     생일선물로 무엇을 갖고 싶어?

B: そうね。かわいい指輪がほしい

      음… 예쁜 반지를 갖고 싶어.

A는 B에게 「생일선물로 무엇이 좋겠냐」 고 묻고 있습니다.

그러자 B는 「예쁜 반지」라고 답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がほしい』 는 욕구나 희망, 바람을 전할 때 사용합니다.

접속을 알아보겠습니다.

명사에 「~がほしい」 를 접속하기만 하면 됩니다. 간단합니다!

그럼 예문을 함께 봅시다.

私は新しい服がほしいです。

저는 새 옷을 갖고 싶어요.

명사인 「옷」 에 「~がほしい」 가 접속하여, 「옷을 갖고 싶다」 란 의미가 됩니다.

다음 예문입니다.

A: すてきな指輪ですね。

     멋진 반지네요.

B: こんな高い指輪、私はほしくなかったんですが、 夫が買ってくれました。

     이런 비싼 반지 저는 원하지 않았습니다만, 남편이 사 주었어요.

い형용사인 「ほしい」 의 부정형은 「ほしくない」 (원하지 않다, 갖고 싶지 않다)이며,

과거부정형은 「ほしくなかった」 (원하지 않았다, 갖고 싶지 않았다) 가 됩니다.

B는 「비싼 반지는 필요없었다」, 「갖고 싶지 않았다」 라며, 과거부정형으로 말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がほしい』 를 사용할 때에는 두 가지 주의점이 있습니다.

첫 째, 『~がほしい』 는 직접적인 표현이므로 손윗사람에게는 쓸 수 없습니다.

×「先生、飲み物は何がほしいですか」

    선생님, 마실 것은 무엇을 원합니까?

〇「先生、飲み物は何を召し上がりますか」

     선생님, 마실 것은 무엇을 드시겠습니까? 처럼 존경어를 사용합시다.

두 번째, 『~がほしい』 는 말하는 사람의 희망을 의미하므로,

화자가 아닌 제3자의 희망을 전할 때에는 「そうだ」 「らしい」 「~と言っている」 등을 사용합니다.

田中さんはカメラがほしい

「다나카 씨는 카메라를 갖고 싶다」라고 하는 글은 말하는 사람의 희망이 아니라, 다나카 씨의 희망이기 때문에

田中さんはカメラが ほしい そうです。

다나카 씨는 카메라를 갖고 싶다고 합니다.

田中さんはカメラが ほしい らしいです。

다나카 씨는 카메라를 갖고 싶은 것 같습니다.

田中さんはカメラが ほしい と言っています。

다나카 씨는 카메라를 갖고 싶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라고 표현합니다.

끝으로 『~がほしい』 는 형용사인데, 동사 형태가 되면 「ほしがる」 (원하다) 가 됩니다.

「~がる」에 관한 자세한 설명은 개요란 링크에서 학습자료를 참고해 주세요.

오늘은 여기까지입니다.

질문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코멘트 달아 주세요!

또 만납시다.

안녕🖐

 

 

 

 

[학습자료 다운로드] io JLPT N4 문법 004, ~がほしい / ~을 갖고 싶다

https://drive.google.com/file/d/1pP0bNI5NpRZLCi694AJNtzH8gLtM8LQ9/view?usp=sharing

 

♯4.ほしい_ioJLPT_onlinejlpt.com_by_AOT.pdf

 

drive.google.com

 

[관련문법] io JLPT N4 문법 #6, ~がる / ~하고 싶어하다 (tistory.com)

 

io JLPT N4 문법 #6, ~がる / ~하고 싶어하다

안녕하세요! 이오JLPT의 「이오」 선생님입니다👩‍🏫 오늘의 문법은 『~がる』 ~하고 싶어하다,~해 하다 일본어능력시험 N4 문법입니다. ​ 『~がる』 는, 기본적으로 3인칭, 자신이 아닌

iojlpt.tistory.com

io JLPT N4 문법 #13, ~たい/ ~하고 싶다 (tistory.com)

 

io JLPT N4 문법 #13, ~たい/ ~하고 싶다

안녕하세요! 이오JLPT의 「이오」 선생님입니다👩‍🏫 오늘의 문법은 『~たい』 ~하고 싶다 일본어능력시험 N4 문법입니다. ​ 『~たい』 는 말하는 사람이 자신의 희망을 표현할 때 사용합

iojlpt.tistory.com

io JLPT N4 문법 ♯39,~と言っていた ~라고(말)했다 (tistory.com)

 

io JLPT N4 문법 ♯39,~と言っていた ~라고(말)했다

안녕하세요! 이오JLPT의 「이오」 선생님입니다👩‍🏫 오늘의 문법은 『~と言っていた』 ~라고(말)했다 일본어능력시험 N4 문법입니다. ​ “~と言っていた”는 남이 말한 사실을 전할 때 사

iojlpt.tistory.com

io JLPT N4 문법 #67, ~らしい (推量) ~인 것 같다 / ~인 듯하다 (tistory.com)

 

io JLPT N4 문법 #67, ~らしい (推量) ~인 것 같다 / ~인 듯하다

안녕하세요! 이오JLPT의 「이오」선생님입니다👩‍🏫 오늘의 문법은 『~らしい (推量)』 ~인 것 같다 / ~인 듯하다 일본어능력시험 N4 문법입니다. ​ 「~らしい」에는 두 가지 용법이 있습니다

iojlpt.tistory.com

io JLPT N4 문법 ♯74, そうだ(伝聞) ~ 라고 한다 (tistory.com)

 

io JLPT N4 문법 ♯74, そうだ(伝聞) ~ 라고 한다

안녕하세요! 이오JLPT의 「이오」 선생님입니다👩‍🏫 오늘의 문법은 『 そうだ(伝聞)』 ~ 라고 한다 일본어능력시험 N4 문법입니다. ​ 「~そうだ」에는 2가지 용법이 있습니다. 1. 양태용

iojlpt.tistory.com

[동영상 강의] 

https://youtu.be/dzsX7ETtXYs

 

반응형
사업자 정보 표시
에이제이온라인테스트 주식회사 | You Young, KIM | 서울시 중구 을지로50 을지한국빌딩 20층 2005호 | 사업자 등록번호 : 543-81-01937 | TEL : 010-8236-1905 | Mail : aot@onlinejlpt.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21-서울중구-1468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