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오JLPT의 「이오」 선생님입니다👩🏫
오늘의 문법은 『受身』 ~을 당하다 / ~하게 되다
일본어능력시험 N4 문법입니다.
이번 단원에서는 受身(수동)에 관해 공부해 보겠습니다.
동사 ない형에 「~れる」와 「~られる」를 접속하면 受身(수동)을 만들 수 있습니다.
1그룹동사ない +れる (のむ → のまない+れる → のまれる)
2그룹동사ない +られる (たべる → たべない+られる → たべられる)
3그룹동사 : する → される / くる → こられる
受身(수동)은 “~당하다, ~하게 되다”란 의미입니다만,
조금 더 세분화해서 살펴보겠습니다.
1. 직접 수동
1-1. 동작이나 작용을 받은 사람이 주어인 경우
어떤 동작이나 작용을 받은 사람이 주어가 되어, 직접적인 동작이나 행위를 받는 수동을 말합니다.
동작을 하는 사람은 일반적으로 ~に(~에게)로 표현됩니다.
A:あれ?お兄ちゃんうれしそうだね。
A:어? 오빠 기뻐 보이네.
B:うん、さっきお父さんに褒められたんだ。テストの点数がよかったからさ。
B:응, 방금 전 아빠에게 칭찬받았어. 시험 점수가 좋았으니까 말야.
오빠가 기분 좋은 이유는 「お父さんに褒められた」 (아빠에게 칭찬받았)기 때문입니다.
오빠는 칭찬이란 행위를 받은 사람이고, 칭찬이란 행위를 한 사람은 아빠입니다.
「お父さんに」 (아빠에게)로 그 칭찬이란 행위를 한 사람이 아빠라는 것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1-2. 사물, 무생물이 주어인 경우
동작이나 작용을 받은 사물이 주어가 되는 수동입니다.
사실을 묘사하거나 보도할 때 자주 쓰입니다.
동작의 주체를 특정지을 수 없는 경우 또는 특정지을 필요가 없는 경우도 있지만,
작품이나 건축물 등이 만들어지는 경우 등의 동작주체를 문장 안에 나타내는 경우에는
「~に」 (~에게) 「~によって」 (~에 의해)가 사용됩니다.
A:1990年にさくらタワーが建てられました。そしてそのとなりの美術館。
こちらは海外の有名な建築家によって建てられました。
A:1990년에 사쿠라 타워가 지어졌습니다. 그리고 그 옆의 미술관. 이것은 해외의 유명한 건축가에 의해 지어졌습니다.
이 문장에서는 “사쿠라 타워”라는 건물이 주어입니다.
「さくらタワーが建てられました」 (사쿠라 타워가 지어졌습니다)라고 하며,
무생물명사가 주어가 되어 건물이 지어졌다는 사실을 말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海外の有名な建築家によって」 (해외의 유명한 건축가에 의해)라는 표현으로 건물을 지은 주체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2. 간접 수동
2-1. 소유물의 수동
자기 신체의 일부 또는 소유물이 다른 사람의 행위를 받는 것을 나타내는 수동입니다.
소유자에게 속해 있는 신체의 일부 또는 소유물은 ~を의 형태로 나타냅니다.
A:聞いてよ、妹にプラモデルを壊されたんだよ!
A: 들어봐, 여동생에게 프라모델을 파괴당했어! (여동생이 프라모델을 부서뜨렸어!)
B:それは大変だったね。
B: 그것 참 안됐네.
A는 여동생에게 「プラモデルを壊された」 (프라모델을 파괴당했다)고 했습니다.
물론 직역이고 우리 말로 하자면 “여동생이 내 프라모델을 부셨다”는 말입니다.
프라모델에 조사 「を」를 접속하여 내 소유물이란 사실도 말하고 있습니다.
즉 「プラモデル」 앞에 「私の(나의)」가 생략되었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2-2. 민폐・피해의 수동
직접 행위를 받는 것은 아니지만 다른 사람의 행위
또는 그 사람이 행한 일로 인해 어떤 영향을 받고 그것을 민폐라고 느낀 경우에 사용합니다.
동작 주체는 ~に(~에게)로 표현됩니다.
A:先輩に残業をされると、早く帰りにくいよね。
A: 선배에게 야근함을 당하면(선배가 야근을 하면), 빨리 귀가하기 힘드네.
B:うんうん、わかるわかる。
B: 응응, 그 기분 알아! 공감!
퇴근시간이 되었어도 상사나 선배가 퇴근안하고 있으면 퇴근하기 어려운 분위기의 회사인 모양입니다.
「先輩に残業をされる」 (선배에게 야근을 당하다)는 물론 직역이고,
우리가 흔히 말하는 “선배가 야근하다”의 뜻입니다.
문제는 선배가 야근은 하든 말든 나와 상관없다면 괜찮지만
만약 선배의 야근 때문에 퇴근을 못하고 있다면
즉 선배의 야근을 민폐라고 느낀다면 쓸 수 있는 수동형 용법입니다.
* 동사의 (수동형)※
동사 ない형에 “~れる”와 ”~られる”를 접속하면 수동형을 만들 수 있습니다.
▶ 1그룹동사ない +れる
踏む → ふまない+れる → ふまれる
泣く → なかない+れる → なかれる
騒ぐ → さわがない+れる → さわがれる
話す → はなさない+れる → はなされる
売る → うらない+れる → うられる
▶ 2그룹동사ない +られる
食べる → たべない+られる → たべられる
見る → みない+られる → みられる
褒める → ほめない+られる → ほめられる
いじめる → いじめない+られる → いじめられる
▶ 3그룹동사 : 그냥 외웁시다.
する → される
く る→ こられる
※자세한 내용은 #105 「受身形」을 봐 주세요.
각 용법의 예문을 확인하겠습니다.
1. 직접 수동
1-1. 동작이나 작용을 받은 사람이 주어인 경우
例1)母に怒られて、悲しいです。
엄마에게 혼나서 슬퍼요.
例2)私は友人に家に招待されました。
저는 친구에게 집에 초대받았습니다.
1-2. 사물, 무생물이 주어인 경우
例1)1988年にソウルオリンピックが開かれました。
1988년에 서울 올림픽이 열렸습니다.
例2)この事業はボランティアによって支えられている。
이 사업은 자원 봉사자에 의해 유지되고 있다.
2. 간접 수동
2-1. 소유물의 수동
例1)電車で誰かに財布を取られた。
전철에서 누군가에게 지갑을 도둑맞았다.
例2)私は先生に字を褒められた。
나는 선생님에게 글자를 칭찬받았다.
2-2. 민폐・피해의 수동
例1)登校途中、雨に降られた。
등교 도중 비가 내렸다.
例2)子どもに泣かれて、焦りました。
아이가 울어서 초조했어요.
이번 단원에서는 使役(수동)에 관해 공부해 보았습니다.
우리 말은 수동형이 그렇게 많이 쓰이지 않지만, 일본어에서는 이 수동형이 차지하는 비중이 굉장히 큽니다.
해석할 때 직역을 하면 말이 안 되는 문장이 많을 겁니다.
그럴 때는 가장 자연스러운 우리 말을 생각하면서 해석하시기 바랍니다.
수동형은 JLPT시험에도 물론 잘 나오지만 서적이나 생활 속 대화 등 정말 그 비중이 높습니다.
잘 숙지해 두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여기까지입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질문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코멘트 달아 주세요!
또 만납시다.
안녕🖐
[학습자료 다운로드] io JLPT N4 문법 089, 受身 ~을 당하다 / ~하게 되다
https://drive.google.com/file/d/1b7VpsqvQ_hnr-hnKd1bnamDfSrVoyMsZ/view?usp=sharing
♯89.受身_ioJLPT_onlinejlpt.com_by_AOT.pdf
drive.google.com
[관련문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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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o JLPT N4 문법 ♯105, 受身形 (~(ら)れる) / 수동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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